아이디 저장   · ID/PW 찾기 · 회원가입 · 고객센터
 
학습구성학습구성 무료체험무료체험
이용안내이용안내 학습신청학습신청
원격지원원격지원 1:1문의1:1문의 FAQFAQ
  Home    처음 오셨어요?    학습방법
파닉스는 알파벳 문자가 가지고 있는 여러 소리 규칙들을 익혀 알파벳의 조합을 보고, 소리 내어 읽을 수 있게 하는 학습법입니다. 즉, 단어가 가지고 있는 소리, 발음을 배우는 교수법입니다. 영어권에서는 아이들의 영어 읽기 교육 방법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파닉스의 목적은 아이들이 문자를 보고, 따라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영어는 한글과 달리 알파벳 간의 결합에 따라 매우 다양한 소리가 납니다. 영어 단어의 80% 이상이 파닉스 규칙에 따라 발음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 결합에 따른 규칙을 미리 익히는 것은 단어와 문장 읽기 능력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알파벳과 완전히 다른 체계의 문자와 소리를 가진 한글을 모국어로 사용하는 한국 아이들에게 있어 파닉스는 영어 읽기뿐만 아니라, 듣기, 말하기를 위해서 꼭 필요한 학습법입니다.
파닉스는 문자와 소리 간의 관계에 대한 규칙을 배우는 학습이므로, 자칫 매우 딱딱하고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특히, 읽고, 듣고, 말할 때마다 규칙을 떠올려서 이를 적용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규칙은 외우는 것이 아닌 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파닉스 학습 단계에서 영어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은 설명 위주의 어려운 파닉스 학습이 많기 때문입니다. 파닉스를 효과적으로 체화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많이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학습 활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1) 1단계: 음성인지단계(Phonemic Awareness)와 문자인지단계(Letter Recognition)
파닉스 학습의 기본은 문자와 소리를 연결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1단계에서는 소리에 대한 민감성을 길러주고, 감각을 깨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히 문자를 노출하는 것이 아닌 소리에 대한 감각을 함께 키워주는 단계입니다. 학습자들이 문자들을 보고, 자연스럽게 소리를 함께 떠올리거나 문자와 어울리는 소리를 연상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2단계: 첫 자음과 마지막 자음 인지 (Beginning and Ending Consonants)
2단계는 단어의 첫 자음과 마지막 자음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자음 인지 단계에 있어 첫소리와 끝소리를 듣고, 해당 문자를 읽고, 직접 써보는 것은 소리에 대한 감각을 강화시켜 줄 뿐 아니라, 관련된 문자를 단어 안에서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은 학습자가 단어를 구성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주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3) 3단계: 단모음과 장모음(Short and Long Vowels)
2단계까지는 문자에 해당하는 소리를 찾거나, 소리와 연관된 문자를 인지하는 감각을 익히는 과정이었습니다. 3단계는 앞에서 익힌 자음들을 모음 앞뒤에 연결해 단어를 구성해가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형태의 단어를 구성하는 방식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4) 4단계: 자음과 모음의 조합(Consonant and Vowel Blends)
기초적인 형태의 단어를 구성할 수 있게 된 학습자들이 다양한 형태를 가진 단어들을 조합하는 방식을 익히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형태의 문자 조합 경험을 통해 단어들을 판독하고, 쑬 수 있는 유창한 읽기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5) 5단계: 단어 학습(Word Study)
파닉스의 마지막 단계는 단어 구성 단계를 넘어 단어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을 갖게 해주는 것입니다. 5단계까지의 파닉스 학습을 통해서 문자와 소리에 대한 감각과 단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갖게 된 학습자들은 단어학습과 문장학습에서 뛰어난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세이 파닉스는 알파벳을 소리가 비슷한 음들끼리 분류하고, 묵음, 이중 모음, 혼합음 등 다양한 문자 조합과 음들을 단계별로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파닉스에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익히고, 체화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놀이기구, 범퍼 카, 활쏘기, 두더지 잡기 등 다양한 게임형식의 놀이학습을 통해 아이들은 파닉스를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영어의 첫 시작인 파닉스 학습을 이처럼 재미있게 시작하게 되면 아이들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고, 앞으로의 영어학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무료체험하기무료체험하기
위로가기